모으기/...

FM 수신용 포터안테나 제작법

YH, jAcoB 2007. 12. 27. 14:27

출처: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자작 FM안테나 만들기(포터안테나 이용,최종버젼)

글쓴이: 이한수

제가 약 1년전에 이 게시판에 올린 FM안테나 만드는 방법을 보고 여러 회원님들이 자작을 하여 확실한 효과를 보신 분들이 많은데, 아직도 안테나 때문에 고민하고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는 회원님들이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에 다시 한번 포터안테나로 FM안테나 만드는 방법을 자세한 사진과 함께 올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튜너에 맞게 실비로 제작도 해드림니다.***

1. 준비물
포터1(구형)용 3단 안테나(현대 모비스 정품이 좋슴니다. 정품은 홀로그램 스티커붙어있고, 포장 비닐에 모비스 글자 인쇄되어 있다. 유사품은 스티커가 없고 투명비닐 포장으로 되어 있고 길이가 짧다.), 75옴 동축케이블(조금 비싼것이 더 좋더군요. 10M 또는 TV동축안테나 케이블도 그런대로 사용 가능.), 동축케이블 연결단자 및 안테나 연장젠더, 컷터, 니퍼, 가스라이터, 300옴 매칭기, 소형 말굽단자, 스피커 케이블 50cm, 케이블타이 등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만드는 방법
먼저 포터 안테나 끝을 절단하고 컷터로 15mm정도 피복과 쉴드부분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중앙에 있는 동선이 나올때까지 조심해서 작업바랍니다.(아래 2번째 사진은 포터안테나의 동축케이블이 아니고 이해를 돕기 위해서 일반 동축케이블의 사진이니 참고하기 바람) 포터안테나 동축케이블의 심선은 매우 약하고 유격이 심하므로 작업시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동축케이블에 단자 조임용 링을 끼운후 피복이 부드러워 지도록 라이터로 지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부드러워진 동축케이블에 컨넥터를 끼우고 리퍼로 링을 찝어서 조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케이블 연장 젠더를 결합하고 동축케이블 또는 TV안테나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튜너에 연결하고 베란다의 수신 잘되는 장소를 선택하여 케이블타이로 고정합니다.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안테나의 금속부분이 베란다의 금속부분과 서로 접촉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접촉이 되면 노이즈가 나타나므로 까만 프라스틱 부분을 묶어주면 좋습니다. 노이즈가 나타나는 원인은 아마 베란다의 금속부분도 안테나 역할을 해서 필요없는 전파까지 잡아줌으로 해서 나타나는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안테나 케이블은 거실로 들어오는 에어콘 배관에 케이블타이를 이용하여 깔끔하게 묶어주고, 구멍이 없을 경우는 베란다 샷시의 문틀 가장자리에 구멍을 뚫어서 사용하기 바랍니다. 방으로 들어와야 할 경우는 창문틀 샷시의 배수구를 이용하면 매우 깔끔하고 창문 여닫는데 아무 지장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튜너(리시버 포함)가 2대 이상일 경우는 안테나 분배기를 사용바라며, 전파가 약하게 잡힐 경우는 분배기를 거꾸로 하여 안테나 2개 이상 연결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9. 만약 튜너에 75옴 단자가 없고 300옴 단자만 있을 경우는 300옴 매칭기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만드는 방법은 스피커 케이블을 적당한 길이(약30cm)로 짜르고 아주 작은 말굽단자를 압착해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1항 4번째 사진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훌륭한 FM수신 안테나를 만들게끔 좋은 글을 올려주신 이한수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