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YBMsisa.com
이달 중순부터 서울과 경기, 강원지방을 시작으로 쏟아진 폭우로 인해 마을이 물에 잠기고 산사태가 발생하는 등 막대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강원도 지역에는 도로가 유실되고 마을 전체가 완전히 고립되는 등 피해상황이 심각했다. 교통 통제도 잇따랐는제, 연리 계속되는 폭우로 인해 도로 지반이 약해진데다 토사 유출, 낙석 등으로 동서를 잇는 고속도로 등이 전면 통제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한반도를 오르락 내리락하며 폭우가 쏟아지는 원인은, 한반도에 발생한 장마전선에 태풍이 몰고 온 엄청난 수증기와 따뜻한 공기가 계속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운 공기, 수증기, 그리고 장마전선이 만나면서 지속적으로 강한 비구름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런 장마전선이 지역의 자연환경과 맞물리게 되면 곳에 따라 400밀리가 넘는 집중호우가 쏟아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당분간 장마전선은 지속되리라는 전망이다. 4호 태풍 빌리스가 남긴 수증기가 중국 대륙에서 계속 한반도로 유입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름철이면 어김없이 우리나라를 찾아 오는 장마전선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는 rain front이며, 장마철은 rainy season이라고 한다. 집중적으로 쏟아지는 폭우는 torrential rain 또는 heavy rain으로 표현한다.
장마전선 - rain front
고기압 - high pressure
저기압 - low pressure
장마철 - rainy season
기록적인 폭우 - recore-breaking rainfall
폭우 - torrential rain, heavy rain